BK법률상담센터

보피문화상품권대리구매 본문

형사/형사상담

보피문화상품권대리구매

최염변호사 2023. 12. 1. 17:20

보피문화상품권대리구매

 

제가 문화상품권 대리로 구매해주고 보이스피싱으로 조사를 받게되었는데요. 제가 사려고 산게 아니고 엄마가 엄마친구분한테 연락왔는데 카카오톡 한도가 있어서 상품권 구매를 못하고 있다면서 도와달라고 했다더라고요. 그래서 엄마는 저한테 부탁을 하셨는데 제가 첨엔 이런거 하지말라고 했느데 너무 자꾸 부탁하셔가지고 별수없이 제 통장으로 돈받아서 제가 그냥 상품권 구매하는곳에서 사서 엄마한테 카톡으로 핀번호를 줬습니다. 엄마는 엄마친구한테 전달해주고요.. 그리고는 더 필요하다고 추가로 입금하고 제가 한 네다섯번정도 했는데 구입해달라고 하신 상품권보다 금액이 많이들어와서 돈 돌려주겠다니 엄마친구가 너무 고맙다고 그냥 용돈 하라고 하시더라고요. 원래  엄마랑 오래본 사이라 그런가보다 하고 말았습니다. 하 근데 문제는 갑자기 엄마친구가 연락해서는 자기가 보이스피싱당한거같다는겁니다!! 그리고 제계좌 정지되고요 은행가니까 이의제기하면 된다고만 말해서 이의제기했는데 또 그게 거절되서 전화했더니 방법이 없다고 그냥 두는수밖에 없다는이야기를.. 아니 진짜 이게 제가 무슨일인지 날벼락맞았어요! 그리고 난다음에 또 경찰서에서 조사받으라고 전화오고..지금 엄마친구 도와주려다 저는 전과남게 생겼어요 그아줌마는 자기가 보이스피싱당했으니 제 생각은 지금 거의 하지 못하고 계시고요 자료들 받아서 경찰조사 받으러오라고 말씀하시는데 자꾸 눈물나네요. 지금 조사 앞두고있는데 진짜 힘든일은 왜 몰아서 오는걸까요 제가 상품권샀던곳에서 연락해서 저한테 손해배상소송하겠다고.. 자기네가 저때문에 피해봤다고 계좌정지되서..하지만 합의의향이 있으니 합의금 지급하라고 하더라고요? 아니 지금 제가 경찰조사받는것도 억울해 죽겠는데 저한테 합의금 안주면 민사소송도한다하고 .. 엄마친구는 절 나몰라라 하고 진짜 너무 억울합니다. 소송당하면 제가 이것도 배상하는게 정말 맞는건지 모르겠습니다만 빨리 합의부터 해야할까요? 경찰조사는 또 어떻게 받아야할지 진짜 눈물만나고 답답하고 억울합니다.

 

 

안녕하세요. 변호사 최염입니다.

 

보이스피싱문화상품권대리구매 관련 질문주셔서 답변드립니다.

 

어머니 친구분의 부탁으로 돈을 입금받아 상품권을 대리구매하여 핀번호를 보내 피해가 발생한 사건으로 실 피해자가 어머니 친구분인지 혹은 어머니 친구분도 다른 피해자의 돈을 입금받아 상품권을 구매하려고 했던 것인지 알 수 없으니 상황이 조금 복잡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이스피싱 공범으로 수사를 받게되는것은 어쩔 수 없으나 질의 내용대로라면 수사단계에서 무혐의 처분도 충분히 가능한 사안이기 때문에 지금은 형사사건에만 집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귀하에게 합의를 요구한 측이 실제 상품권을 구매한곳이 맞는지 여부도 명확하지 않기에 섣부르게 합의금을 입금하기보다는 형사사건을 무혐의처분받을 수 있도록 집중하여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머니 친구분 역시 본인의 금원으로 상품권을 구매하여 핀번호를 제공한 것이라면 해당 상품권을 사용한 거래내역을 추적할 수 있도록 컬쳐랜드 등과 같은 문화상품권 관련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상황설명 후 도움을 요청하면 해당 업체에서 현시점으로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있을 수 있으니 이 부분 역시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세한 상담은 정확한 사건 확인 후 가능하므로 방문하여 주시면 상담 도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