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K법률상담센터

이혼상담 받고 싶어요. 이혼소송으로 해야할것같습니다. 본문

가사/가사상담

이혼상담 받고 싶어요. 이혼소송으로 해야할것같습니다.

최염변호사 2021. 2. 1. 03:31

이혼상담 받고 싶어요. 이혼소송으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내랑 몇 년째 말도 안 하고 싸운 상태인데 이혼을 하자고 해도 도장을 찍어주지 않습니다. 진짜 남보다도 못한 사이인데 왜 이혼을 안 해주는지 모르겠습니다. 처음엔 집에만 있는 게 우울해서 그러려니 해서 친구들도 자주 만날 수 있도록 늦게 들어와도 이해해주고 아이를 낳고 힘들어서 그런 거겠지 생각해서 술 마시고 인사불성인 것도 이해했습니다. 

 

다른 남자를 만나는 것 같았지만 정확한 증거도 없고 아내도 미안하다고 해서  그것도 그저 잠시 실수했겠거니 넘겼는데 이제는 저를 남편 취급도 안 합니다. 회사에서 일하고 돌아오면 집은 난장판이고, 애도 신경도 안 써서 저희 부모님이 돌봐주십니다. 부모님 집에서 아이를 데려와 씻기고 재우고 출근하며 부모님 집에 맡기고.. 다람쥐 쳇바퀴 구르듯 매일 같은 생활입니다. 정말 더 화가 나는 건 돈 관리가 제대로 안되어있어서  제 월급이 어디로 갔는지도 모르겠다는 겁니다. 

 

모아둔 것도 없고 빚만 늘어나 있는데 협의이혼 기다리다가는 아이도 저도 너무 힘들고 지쳐서 마음 단단히 먹고 소송해서 이혼하려고 합니다. 증거라고 할만한 게 없어서 걱정이라.. 제가 아이와 제대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소송하면 아이를 데려 올 수 있는지, 이혼은 정말 제 뜻대로 가능한지 알려주세요. 이곳저곳 상담해봐도 다 여자한테 유리하다는 말씀만 하시고.. 제가 남자라 그런지 무슨 이야기를 해도 제 잘못인 것처럼 말하는 것 같아 불편하더라고요. 도와주세요.

 

 

안녕하세요. 변호사 최염입니다.

 

1. 배우자의 부정행위가 재판상 이혼사유는 맞지만 그에 대한 증거가 없다면 부정행위로 이혼을 청구하긴 어렵고 배우자의 여러 가지 행동이 가계유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면 이러한 부분은 재판상 이혼사유의 존재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을 듯합니다.

 

배우자가 이혼합치 의사가 없더라도 이혼소송청구를 할 수 있는데 이때 재판상 이혼사유가 존재한다는 것을 입증할 만한 주요 증거들을 확보하여 제출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소송 전 증거가 될만한 자료들을 준비하여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여 소송청구 전 변호사와 충분히 대화를 나누어 올바른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며 사건 난이도에 따라 제출서류가 달라지므로 구체적인 상담은 사무실에 방문하여 변호사와 자세한 내용을 대화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2. 양육 및 친권자지정은 통상적으로 엄마한테 유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다만 재판부가 무조건 엄마의 손을 들어주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를 돌보지 않고 술을 마시며 가정을 돌보지 않는다는 사실은 엄마의 치명적인 약점입니다. 다들 배불러 내가 낳았으니 내가 더 잘 키울 수 있고, 내가 아이를 더 위한다고 주장하지만 이제는 그런 모성애만으로 양육권을 가져오기 어렵습니다.

 

지인들과의 술 약속 등으로 아이를 돌보지 않는다는 점을 주장하면 엄마라는 이유로, 무조건 양육권을 주는 시대가 아니기 때문에 입증만 제대로 한다면 충분히 자녀와 함께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다만 이혼이라는 절차가 마음먹는다고 쉽게 진행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올바른 정보를 가지고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남성분들은 이혼상담을 받을 때 심적으로 부담감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아 상담을 받아보는 것조차 부담스럽다고 말하시지만 일단 초기에 입증자료 준비나 이혼절차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부담스럽더라도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유합니다.

 

이혼이라는 것이 무조건 일방의 잘못만으로 하게 되는 것은 아니나 귀하의 사건은 질의상 유책배우자가 분명한 사건이기에 부담 갖지 마시고 방문하여주시면 도움드리겠습니다.

 

질의 내용만을 보고 드린 답변이기에 입증자료 등을 통해 사실관계 파악 후 절차 및 상담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저의 답변은 참고만 하여주시고, 구체적인 상담은 상담예약 후 방문하여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